낭만주의에 기울고 있으며, 신파적(新派的)인 무드가 작품 전체에 깔려 있을 뿐 아니라 습작에 가까운 편이다. 소년 철하(哲夏)의 누이인 음악가 경애(瓊愛)는 가짜 예술가 영빈(英彬)에게 정조까지 빼앗기고 사랑의 배반을 당한다.
그녀의 슬픔은 극도로 치밀어 동생 철하와 함께 술을 마시면서 흠뻑 취하고 넋두리를 자꾸만 내뱉는다. 「하하 철하, 그대는 술같이 언제든지 짜르르하게 타는 달콤한 술의 마왕(魔王)을! 나와 사귀면 근심 모르는 눈물 모르는, 어느 때든지 저 달님과 별님과 같이 될 것이다.
자, 나와 같이 〈술의 노래〉를 부르며 춤추고 놀아보자.
하 · · · 하 · · ·」 이렇게 끝없는 경애의 슬픔은 걷잡을 수 없이 번져 간다는 것이 줄거리다.
출처 : 위키피디아
1902년 ~ 1926년
1925년 발표된 나도향의 단편소설
필명은 빈(彬)이며, 도향은 호이다. 의사 나성연(羅聖淵)의 맏아들이다
서울 출생. 본명은 나경손(羅慶孫),
저서(작품)벙어리 삼룡, 물레방아, 뽕, 환희, 행랑자식, 자기를 찾기 전, 젊은이의 시절, 별을 안거든 우지나 말걸, 옛날의 꿈은 창백하더이다, 은화백동화, 17원50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