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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단편소설 다시 읽는 한국문학 라오코왼의 후예

무덥고 답답한 것은 오히려 참을 수 있다고 하더라도 몰려드는 파리떼야말로 역물이다. 편집 시간을 앞두고 수선스럽고 어지럽고 초조한 편집실 "오늘은 세상에서 제일가는 삽화를 그리리라. 일생일대의 걸작을 그리리라. 라오코왼의 조각 이상의 예술을 만드리라. 발칙한 급사의 독촉을 그림으로 물리치리라. 거만한 편집장의 입을 놀람으로 막아버리리라."
무덥고 답답한 것은 오히려 참을 수 있다고 하더라도 몰려드는 파리떼야말로 역물이다.
편집 시간을 앞두고 수선스럽고 어지럽고 초조한 편집실
"오늘은 세상에서 제일가는 삽화를 그리리라.
일생일대의 걸작을 그리리라. 라오코왼의 조각 이상의 예술을 만드리라.
발칙한 급사의 독촉을 그림으로 물리치리라.
거만한 편집장의 입을 놀람으로 막아버리리라."
1925년「매일신보」 신춘문예에 시「봄」이 선외 가작으로 뽑힌 일이 있으나 정식으로 문학활동을 시작한 것은「 도시와 유령 」1928년 부터이다.
대표작으로는 '화분', '메밀꽃 필 무렵'
그의 재질은 단편에서 특히 두드러져 인간과 짐승을 전혀 별개적인 것이 아니라, 인간을 자연의부분으로 끌어들이는데 특징이 있다.
도시적이며 개방적인 것들 시적인 문체로 단편소설에 새로운 경지를 개척해 놓은 작품들이 있고 서구 취향의 작품당시 이태준(李泰俊)·박태원(朴泰遠) 등과 더불어 대표적인 단편작가로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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